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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학학회 동학학보 동학학보 제5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7 - 23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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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학의 ‘무위이화’ 개념이 가진 실천적 의미를 이와 유사한 개념인 도가의 ‘무위자연’과 비교를 통해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위해서 먼저 도가의 도와 동학의 천도를 비교를 하고, 이를 통해 도가의 ‘도’는동학의 ‘천도’보다는 ‘천’의 개념과 상응한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도가와 동학은 기본적으로 우주를 자율적 원리에 의해 작동되는 세계로 이해하고 거기에 순응하는 삶을 논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다만 동학은우주 자체를 영과 기로 가득 찬 영적 실재, 즉 하늘님으로 보고 있다는 데서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다고 하겠다. 그런 차이로 인해 동학의 무위이화는 하늘의 조화의 덕에 마음을 합치시키는 어떤 실천, 즉 수심정기로 표현되는 수양을 강조하며, 마음이 운용의 주체가 되어 하늘의 기운과 지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삶의 방식을 추구한다. 이런 무위이화의 삶은 동학의 2세 최시형에 와서는 삼경(三敬), 특히 물건까지도 공경하는 경물(敬物)의 생태적 삶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동학의 무위적 삶은 하늘의 기운과 연결하여 그 힘과 지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나의 몸과 마음, 그리고 운명의 주인으로서 자기 삶을 잘 운용하고 창조해나가는, 창조적 주체로서의 삶, 그리고 무기물과 주변의 사소한물건까지도 공경하는 삶을 강조한다. 이런 생태학적 명령, 책임 있는 창조적주체로서의 역할, 이것이 도가의 무위와는 조금 다른 결로써 오늘날 생태적위기 상황에서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는 삶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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