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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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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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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3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5 - 11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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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학 속 장애재현과 담론을 비평적으로 탐색한다. 이를 위해 장애학적 관점을 빌려, 장애 작가 고정욱의 장편 동화를 심층 분석한다. 분석 결과, 장애는 각 동화에서 장애인 당사자와 주변 인물들에게 인간 공통의 취약성과 의존성을 긍정적으로 상기시킴으로써, 이러한 ‘유약함’과 ‘불완전함’에 대한 노력과 강구책을 촉발시키며 궁극적으로 개인적, 공동체적 성장과 혁신을 가능하게 만드는 원천으로 재현된다. 󰡔휠체어를 타고 날다󰡕(2006)에서는 장애를 가진 미스핏(misfit)인 주인공 이준석은 의료적, 과학적 담론과 몸과 외부환경과의 상호 불일치로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배제당하지만, 인간 본연의 취약성에 기반한 미스핏의 긍정성과 역동성은 오히려 주인공을 둘러싼 현실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지역 공동체와 구성원들 간의 공감과 연대의식도 불러일으킨다. 󰡔책 읽어 주는 아이󰡕(2016)가 담아내는 ‘책’을 매개로 한 비장애 아동 김진식과 장애 작가 고청강 간의 대화와 소통은 개인적 성장과 성찰을 뛰어넘어 공동체 조성에 중요한 기틀을 마련한다. 결론에서 동화 분석 연구결과의 시사와 함의점이 논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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