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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9 - 10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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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미가입한 소비자를 ‘가입 지연’, ‘가입 반대’, ‘가입 거부’라는 세 가지 혁신 저항 유형으로 분류하고, 유형별 소비자 특성과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혁신 저항 유형을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수용 의도를 가지고 있으나, 혁신 수용을 잠시 보류하고 있는 ‘가입 지연’ 집단,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나 혁신을 완전하게 거부하지 않은 ‘가입 반대’ 집단,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혁신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적극적인 저항 의도를 가지고 있는 ‘가입 거부’ 집단으로 세분화하였다.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혁신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혁신 특성, 소비자 특성, 그리고 사회적 영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20-60대 소비자 중에서 인터넷전문은행 미가입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32명의 응답 자료가 본 연구에 활용 되었으며, SPSS 23.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교차분석, 집단 평균 차이분석, 그리고 다항로짓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입 지연’ 집단의 상대적 이점, 적합성, 네트워크 효과의 평균이 ‘가입 거부’와 ‘가입 반대’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인지된 위험, 면대면 상호 작용 추구, 그리고 관성 항목에서는 ‘가입 반대’ 집단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50-60대 소비자가 20대 소비자 집단에 비해 ‘가입 지연’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상대적 이점을 높게 인지할수록 ‘가입 지연’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네트워크 효과를 높게 인지할수록 ‘가입 지연’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인지된 위험을 높게 인지할수록 ‘가입 반대’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양한 혁신 저항 유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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