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1 - 1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DIY분야의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 그에 비해 깊이 있는 이론적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DIY의 긍정적 특성을 제시하고 힐링과의 관계를 밝혀, DIY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확장하고 실무적인 도움을 주 고자 하였다. 먼저 경험적 소비와 창조 분야의 연구를 활용해 의미성, 상징성, 유희성, 맞춤성 등의 DIY긍정적 특성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특성들이 치유효과-인지적 치유와 정서적 치유-에 주는 영향, 치유효과가 재경험의 도에 주는 영향을 가정하였다. DIY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37부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모 형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의미성은 인지적 치유와 정서적 치유 모두에 강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 로 나타났고, 상징성과 맞춤성은 인지적 치유에만 긍정적 영향을, 유희성은 정서적 치유에만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지적 치유와 정서적 치유는 모두 DIY 재경험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러한 결과는 실증 연구가 부족한 DIY연구의 이론적 체계 마련에 기여하고 있으며, 관광 분야에서만 주 로 연구되어 온 힐링에 관한 연구의 확장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DIY관련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힐링과 관련된 분야에서의 DIY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