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사회과교육과정에서 평가방법으로 제시한 토의·토론법을 과정중심평가로 적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그 가능성과 실행 시 고려사항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과정중심평가의 의미와 특징을 검토하였다. 토의·토론법은 수업 중 학생의 활동을 관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점과 사회현상에 대하여 시민적 논의를 활동으로 경험하게 한다는 점에서, 수업방법으로서만이 아니라 과정중심평가로서 사회과에서 적용가능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전제를 바탕으로 2015 개정 사회과교육과정에 평가방법으로 제시된 토의·토론법 관련 진술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토의·토론을 적용한 사회과 과정중심평가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이 고려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첫째, 토의·토론 절차와 관련된 평가요소가 아니라 사회과 교육목표와 관련된 평가요소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토의·토론을 적용하여 학생의 학습과정을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사회과 교육목표에 기반한 지식, 기능, 태도 측면의 상세한 학습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셋째, 학생 중심으로 모둠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는 토의·토론의 특징을 고려하여 평가주체가 교사만이 아니라 학생 자신, 동료 학생 등 다양하게 참여해야 한다. 넷째, 학교급별로 토의와 토론을 경계 짓지 말고 두 방법을 다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