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99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3 - 2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유년 체험을 소재로 한 시에서 기억 서사가 형상화 되는 방법을 유년 화자의 설정, 유년 체험에 의한 세계관 형성, 유년기의 현실인식과 시적 진술의 측면에서 고찰한 연구이다. 각각 백석, 기형도, 유하의 시를 예시로 하여 작품에 나타난 미학적 원리와 의미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백석의 시에서 유년 화자는 고향과 가족을 화두로 한 어린 시절의 안정적이고 풍요로운 풍경을 현재시제로 전달한다. 유년 화자는 보편적인 기억에 대한 편집과 왜곡의 자율성을 보장받으면서 전달할 수 있기에 이러한 화자의 설정은 공감대 형성에 유리한 작용을 한다. 기형도 시에는 유년의 체험이 시세계의 전반적인 어조와 정서를 결정짓는 특징이 있다. 비극적인 가족사에서 비롯되는 우울과 비애는 유년 체험을 회상하는 시뿐만 아니라 성인의 삶을 배경으로 한 작품에서도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유하의 시에서는 한국 현대사에서 격변과 혼란의 시기였던 1970~80년대에 유년기를 보낸 시적 주체의 현실인식이 두드러진다. 특히 키치를 활용하여 군부독재와 천민자본주의의 세태를 풍자한다. 현대시에 나타나는 유년의 체험은 특별한 의미와 목적을 가진 시적 장치로 활용되며, 기억 서사의 풍부한 요체를 이루면서 정서적 측면에서 넓은 파급력을 지닌다. 또 현재 시점의 주체를 이루어온 과거의 바탕이자 미래를 견지하는, 다층적이고 입체적인 개념의 시공간으로 형상화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