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65 - 59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서 드러나는 자율성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진정한 유아교사가 교육과정 개발자이자 실행의 주체자가 되어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계획, 실행해본 경험에 대한 유아교사 4명의 내러티브를 살펴보았다. 이들의 내러티브에 비추어 볼 때, 유아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을 통해 알아본 자율성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와 관련되어 있는 다양한 관계 속에서 발휘되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자율성’, 둘째, 교육과정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육과정과 유아 삶의 간극을 줄이는 자율성’, 셋째, 기관의 시스템과 분위기,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교사의 역량 및 의지, 교육과정 재구성의 범위 및 깊이 등 ‘변화를 이끄는 자율성’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