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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3 - 23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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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일본 제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는 방법론으로 제품 아키텍처(architecture) 관점에서의 접근 방법이 있다. 제품 아키텍처는 제품 특성을 통합・상호조정(integral )형과 조합(modular)으로 구분해 분석하는 방법이다. 통합・상호조정(integral)은 일본어로 ‘스리아와세(擦り合せ)’로 표현되는데 모듈(module)과 대립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일본 제조업의 높은 국제경쟁력은 일본 제조업의 특이성에 기인하는데 제조 현장을 팀워크, 정보 공유, 미세한 조정, 까다로운 고객에 대한 대응, 장인 정신과 같이 정량화하기 어려운 요소들을 통합・상호조정(integral)하는 조직 능력에 있다고 본다. 한편, 종래 일본기업은 기술혁신에 성공해 신제품을 출시하면 시장점유율, 수익성, 국제경쟁력은 자연히 증가하는 패턴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전제는 장기불황이 지속한 ‘잃어버린 20년’ 동안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수많은 특허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혁신 제품을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과 수익창출로 이어지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일본의 전기・전자산업은 그 대표적이다. 거품 붕괴 이후, ‘잃어버린 20년’ 동안에 일본 전기・전자산업의 정체 및 경쟁력 하락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축적됐다. 그 내용을 정리해 보면, 일본경제 관련(장기불황, 급격한 가격하락, 円高), 기술 변화의 측면(디지털 기술과 범용화의 확산, 이노베이션, 과잉 품질 등), 모노즈쿠리 구조변화(표준화 전략 대응의 실패, 수평분업 체계의 확산, 수직통합의 딜레마, 통합형 모노즈쿠리의 한계) 등으로 분류된다. 본 논문은 선행 연구 성과에 기초해 일본 전기・전자산업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면서도 사업에서는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는 원인에 대해서 일본형 기업모델 혹은 일본적 경영과의 관계에서 고찰・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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