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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연구소 중국연구 중국연구 제79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3 - 33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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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이자 교실 교육의 내용이며, 평가의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교육을 위한 계획의 수립에도 중요한 지침이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뒷받침되었을 때 교실 교육은 내실을 기할 수 있다. 그러나 발음 영역의 경우 관련 내용이 구체적이지 못한 점이 있기 때문에, 중국어 교수자나 연구자가 발음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거나 교과서의 발음 영역을 분석할 때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Ⅰ’과 ‘중국어Ⅱ’를 대상으로 하여 교육과정에 내포된 발음 교육 내용 및 원칙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발음 교육 내용에는 성모, 운모, 성조, 성조 변화, 억양, 휴지 및 성조 부호의 표기 규칙 등이 제시되었으며, 발음 교육 원칙에는 선 식별 후 발성 원칙, 난이도에 따른 단계별 교육 원칙, 음소 단위 교육과 연속발화체 단위 교육의 결합 원칙, 기계적 훈련과 유의적 훈련의 결합 원칙, 장기 교육 원칙, 모방과 훈련 위주 원칙 등이 적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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