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11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질문, 읽기 전략, 읽기 교육의 목표와 지향에 대한 기존 논의에 근거하여 중학교 국어 교과서 읽기 단원에 제시되어 있는 ‘날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날개 구성 방향을 제안하는 데 있다. Ⅱ장에서는 날개의 성격을 질문으로서 날개, 전략으로서의 날개로 규정하고, 질문의 교육적 가치, 질문의 유형, 전략 간의 위계적 관계, 전략과 교육과정과의 관계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날개에 대한 기존의 논의 성과를 개관하면서 이 연구의 분석 쟁점을 도출하였다. Ⅳ장에서는 날개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는데,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날개의 질문 유형은 1)텍스트 명시적, 2)텍스트 함축적, 3)독자 자료 함축적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질문은 ‘표현하기’보다는 ‘이해하기’를 지향하고 있다. 셋째, 전략은 1)사실적 이해, 2)추론적 이해, 3)평가와 감상, 4)창의적 이해, 5)자기 점검과 조정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Ⅴ장에서는 기존의 논의 성과와 교과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 날개 구성 방향을 제안하였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지식과 경험에 근거하여 응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해야 한다. 둘째, 비판적 이해, 초인지와 관련된 질문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 셋째, 화제를 다양화해야 한다. 넷째, 학습자 스스로 질문을 생성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