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7 - 21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5년간(2013∼2017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미술치료(교육) 관련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을 분석하였다. 학술논문 발표검색 사이트 검색을 통하여 43편을 최종 선정하고 논문 편수, 항목별 비율, 빈도 등을 분석하여 표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전체 논문의 연도별 편수는 2017년 12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발행 유형은 학위논문이 34편, 학술지논문이 9편이다. 둘째, 실험연구의 연구대상은 남학생 124명, 여학생 51명으로 나타났다. 대상학생 수는 1∼3명 이하 18편, 지적장애 3급 68명으로 가장 많았다. 실험장면은 미술 치료실 12편, 기타(복지관, 센터) 23편으로 나타났다. 실험기간은 2개월 이하가 17편, 2개월 이상∼4개월 이하 16편으로 나타났다. 실험회기는 10회 이상∼20회 이하 30편으로 가장 많았다. 셋째, 실험연구논문의 연구설계는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가 17편으로 가장 많았다. 넷째, 연구의 독립변인은 미술치료가 33편이었으며, 그 중에서 집단미술치료 20편으로 가장 많았다. 종속변인은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이 32편이었고, 그 외 인지·언어·운동발달 등과 같은 전반적 발달에 중심을 둔 연구도 시행되었으나 그 수는 상대적으로 미비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술치료(교육)의 시작된 시점부터 총체적인 연구동향과 다른 장애영역의 미술치료(교육)에 관한 연구동향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