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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학회 프랑스학연구 프랑스학연구 제8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6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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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운동’을 둘러싼 담론들은 지금까지 미국, 독일, 프랑스 등 강대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왔다. 하지만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파급된 형태라기보다 각 사회에 내재했던 힘이 폭발하는 형태로 전개된 이 저항운동을 보다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공동체의 특수성과 당시의 주요 화두를 살피면서 1968년 전체를 종합해가는 ‘꼴라주 기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2003년 출간된 르 클레지오의 󰡔혁명󰡕을 읽어보고자 한다. 흔히 자전적 소설로 알려져 있는 이 작품은 후반부에서 1968년의 멕시코시티와 파리의 학생운동을 조금 낯선 방식으로 조명한다. 주인공이 프랑스인임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후자에 비해 전자를 훨씬 중요하고 세세히 다루는데, 주류 세계사 안에서 두 사건에 통상적으로 부여되는 중요도에 비하면 거의 전복적이라 할 정도이다. 일명 ‘틀라텔롤코의 밤’으로 불리는 멕시코 민간인 학살 사건을 기록/증언하는 르 클레지오의 글쓰기 기법, 다분히 의도된 것으로 보이는 ‘파리의 68년 5월’을 향한 그의 무관심 혹은 반성적 시선에 초점을 맞추어 이런 장치들을 통해 그가 수행하고자 했던 문학적 책임은 무엇인지 자문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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