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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병기 (건국대학교) 고남욱 (건국대학교) 윤장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9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595 - 60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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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업 다각화는 성장의 지속, 위험의 분산, 범위의 경제 실현 등을 목적으로 수행되는데 최근에는 제품-서비스 시스템 등과 같이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영역을 넘나들며 융합을 통한 다각화가 시도되는 추세이다. 기업의 사업 다각화 기회를 계량화 하기 위한 시도는 꾸준히 있어왔으나, 이들 대부분이 사용한 특허데이터는 서비스업에 대한 분석이 어렵기 때문에 최근의 흐름에는 부합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업종과 관계없이 기존 사업에서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하는 방법은 1) 상표데이터를 딥 러닝으로 학습하고, 2) 학습한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의 확장가능한 포트폴리오를 파악한 뒤, 3) 미래경쟁정보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활용한다면 기업의 비즈니스 형태를 구분하지 않고 새로운 기회를 발굴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산업의 융합동향 또한 파악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상표기반의 사업기회 발굴 방법
4. 사례연구: 증강현실 컨텐츠 기업
5. 결론 및 추후연구
7.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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