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한성 (인천대) 민지훈 (대일외고)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2輯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555 - 596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언어의 ‘상호작용적 기능’을 매개로 하여 국어과의 기존 내용영역과 매체언어 교육의 내용을 통합한 국어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 내용 영역과 매체언어 교육의 내용을 통합하기 위해 언어의 대기능 체계를 활용하였다. 언어의 대기능 가운데 상호작용적 기능에 해당하는 ‘소망의 언어적 실현’을 통합의 매개로 설정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양상인 ‘소망의 현재적 실현’과 ‘소망의 영상적 재현’을 교육의 대상으로 설정하여 그 교육적 의의와 내용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매체언어 교육의 측면에서 ‘심미적 텍스트의 수용과 생산’을 교육의 내용으로 구현하기 위해 언어의 ‘상호작용적 기능’을 활용하였다. 언어의 상호작용적 기능은 인간의 태도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미적 대상에 대한 인간의 정서를 의미하는 심미성의 개념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논의를 전제로 하여, ‘서동의 소망’을 주제로 하는 향가 〈서동요〉와 그 전승담 그리고 드라마 〈서동요〉를 ‘심미적 텍스트’로 규정하고, 이를 능동적으로 수용 및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활동을 교육의 내용으로 구안해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1. 논의의 전제
2. 언어의 ‘상호작용적 기능’ 개념과 국어교육적 의의
3. 통합적 국어교육의 내용 구성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110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