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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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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섭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장영호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임성묵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4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280 - 2,283 (4page)
DOI
10.7840/kics.2019.44.12.2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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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다중 수신안테나 기반 IEEE802.11p WAVE (Wireless Access Vehicular Environment) 시스템에서 PER (Packet Error Rate) 성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채널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은 채널 상관값 기반 OFDM 데이터 심볼을 복원한 후 이를 데이터 파일럿으로 구성하여 MRC (Maximal Ratio Combining)를 기반으로 각 안테나 별 채널값을 업데이트함으로써 수신 다이버시티 이득을 극대화한다. 모의실험 결과 기존 채널 추정 기법 대비 PER 10<SUP>-3</SUP>에서 2dB 이상의 SNR (Signal to Noise Ratio) 성능 이득을 얻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스템 모델
Ⅲ. 상관값 기반 MRC 채널 추정 기법
Ⅳ. 모의 실험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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