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훈 (영남대학교) 김호영 (영남대학교) 이병수 (한국수력원자력)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1권 제6호(통권 제17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77 - 587 (11page)
DOI
10.4334/JKCI.2019.31.6.5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구경 철근 및 고강도 철근을 전단마찰 철근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지름이 43.0 mm이고, 항복강도가 610~698 MPa인 철근을 전단마찰 철근으로 사용한 실험체에 대해서 직접전단실험을 수행하였다. 전단마찰 철근의 총 단면적이 동일하다면, 지름이 43.0 mm인 대구경 철근을 사용하더라도 철근 지름이 전단마찰강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철근의 항복강도가 증가할수록 전단마찰강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콘크리트구조기준(2012), ACI 318-14,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5), Eurocode 2의 전단마찰강도 설계식으로는 철근비가 높아질수록 전단마찰에 대한 안전율을 보장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추후 연구를 통하여 전단마찰 계산식을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전단마찰에 대한 설계기준
3. 전단마찰성능 평가
4. 실험 결과 및 분석
5.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