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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현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89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13 - 239 (27page)
DOI
10.31889/kll.2019.12.189.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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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필자의 앞선 연구를 기반으로 『금오신화』의 전체 서사 속에서 <용궁부연록>의 사상과 문학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미학적 관점에서『금오신화』는 비극성과 낭만성이라는 두 정조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용궁부연록>은, <남염부주지>의 고통 받는 백성들의 나라라는 비극성과 경세의 꿈의 실현이라는 낭만성을 이어받아 해학성 속에 재구성하여 『금오신화』의 전체 서사를 마무리하는 작품이 된다. 특히 산 속의 물인 박연폭포를 소재로 삼아 용왕과 그의 나라를 음양오행의 자연법칙을 상징하는 인물과 배경으로 구성했다. 이로 인해 이 작품은 유불도를 아우르는 동아시아의 근본 사유로서 만물의 동질성에 대한 깨달음에 이름으로서 명리(名利)와 경세에 대한 세속적 욕구를 초극하려는 김시습의 의지를 선명하게 형상화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구조적 분석-이원성과 이중의 결구
3. 체험의 미의식-해학과 역사성
4. 물의 세상과 음양의 묘리
5. 결론-‘이름(名)’에 대하여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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