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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영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15집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83 - 424 (42page)
DOI
10.18708/kjcs.2020.01.115.1.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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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마르틴 루터와 서재필의 대중교육에 관한 연구이다. 마르틴 루터가 종교개혁으로 시대에 빛을 밝히고 서재필이 선각자로서 구한말의 시대에 활동한 것은 그들의 대중교육으로 이어져서 가능했다. 루터의 95개 조 조항을 비롯하여 독일어 성경과 소책자들이 인쇄를 통해 대량으로 보급되어 독일인들에게 복음의 참뜻을 깨닫게 하고, 서재필의 독립신문이 회람되고 읽혀지고 들려져서 지식의 보편화를 이루고 민족의식과 시민의식을 고취시켰던 것이다. 따라서 루터와 서재필이 살고 있던 시대적 상황과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며 이들의 대중교육의 특징을 알아보고 기독교 대중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기독교 대중교육의 목적은 “사람들이 복음 안에서 자유로운 주체자가 되어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자기 자신을 실현하고 일상의 삶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구현하도록 한다”로 보고 교육의 장인 공론장에서 대중의 언어로 복음을 전달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서재필의 대중교육
Ⅲ. 마르틴 루터의 대중교육
Ⅳ. 기독교 대중교육의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한글초록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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