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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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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이재범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12호(통권 제12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58 - 964 (7page)
DOI
10.7782/JKSR.2019.22.12.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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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 차량용 추진 시스템의 전원 공급에 대한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소연료전지의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에너지 효율이 향상되고 있으나, 견인 전동기 구동을 위한 인버터의 높은 DC 전압을 직접적으로 공급할 경우 수소연료전지 자체의 가격이 매우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가격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낮은 전압을 갖는 수소연료전지와 인버터 사이에 Boost 컨버터가 필요하다. 특히, 200kW 이상의 높은 전력 용량을 전달하기 위하여 다중 병렬 모듈로 구현하는 것이 유리하며, 수소연료전지의 효율적 사용을 위하여 전부하 영역에서 Boost 컨버터의 효율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 차량용 추진 시스템을 위한 다중 병렬모듈의 Boost 컨버터 모듈의 최적 설계를 바탕으로, 각 모듈 간의 전력 균형화를 위한 제어 기법을 검토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부하 변동에 따라 동작하는 모듈을 수를 조정함으로써 전체 전력 시스템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제어방안을 적용하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전력 동기화 및 효율 극대화 제어 기법을 PSIM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시뮬레이션 검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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