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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동일포맷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타난 참가자 스토리 형성 과정 비교 연구 : 〈프로듀스101〉시즌2와 〈우상연습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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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omparative Study on the Participant Story Formation Process in Korean-Chinese Same Format Audition Program : 〈Produce 101> Season 2 and 〈Excellent Practitioner〉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리 (광운대학교) 안숭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5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99 - 217 (19page)
DOI
10.18658/humancon.2019.12.199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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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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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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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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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한중 동일포맷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타난 참가자 스토리 형성 과정 비교 연구 : 〈프로듀스101〉시즌2와 〈우상연습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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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문화콘텐츠는 중국의 문화산업 전반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중국에서의 초기 한류는 드라마와 영화, TV예능 프로그램을 비롯한 완성된 콘텐츠의 수출에 의존한 바 크다. 최근 중국에서 방송된 <우상연습생(偶像练习生)>과 <창조101>은 ‘오디션(audition)’ 형태를 취하는 리얼 버라이어티 쇼인 <프로듀스101>의 포맷을 차용한 프로그램으로 이러한 흐름을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이 글은 <프로듀스101> 시즌 2와 이를 모방한 <우상연습생> 포맷의 특장점을 놀이유형의 다양성과 극적으로 전개되는 스토리구조에서 찾는다. 먼저 이들 프로그램은 경쟁-보상’ 체계로 구축된 스토리의 뼈대 안에 보편적 놀이유형을 점착시킨다. 여기서 더 나아가 두 프로그램은 서로 경쟁하는 주동인물들의 거대한 성장담으로 통한다. 본고의 핵심적인 논점은 외관상 동일 포맷, 유사 서사로 보이지만, 연습생들의 개별스토리에 주목할 때 한중 프로프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된다는 점이다. 특히 플롯 단위로 주요 연습생들의 스토리의 형성과정을 분절해서 살펴봄으로써 그 ‘차이’의 실체를 드러내낸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우상연습생>은 멘토의 역할과 리더의 비중을 크게 부각시키면서 ‘교육’의 플롯을 강조하고 있었다. 참가자 개인의 성장을 그리는 과정에서는, <프로듀스101>이 ‘결핍’ 및 ‘시련’의 플롯을, <우상연습생>이 ‘찬탄’의 플롯을 활용한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한 <프로듀스101>이 시련과 결핍을 극복하고 개선해나가는 과정과 그러한 성장의 끝에 주어지는 영광에 주목하게 했다면, <우상연습생>은 영웅적 리더의 ‘희생’, 원래 지녔던 잠재성에 합당한 결과를 취하는 방식으로서의 ‘승리’에 주목하게 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프로듀스 101>의 놀이유형과 플롯의 구조
Ⅲ. <프로듀스101>의 서사적 특징과 플롯 활용
Ⅳ. <우상연습생>의 서사적 변용과 플롯 변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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