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지형 (연세대학교) 김민영 (연세대학교) 조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1 - 55 (25page)
DOI
10.52558/ISM.2019.12.20.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15년에 이루어진 지상파 방송사의 PPV(Pay Per View) VOD 가격 인상을 전후로 VOD 구매량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하는 이벤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방영 중간에 가격이 인상한 프로그램들은 가격 인상 이후 회차들의 VOD 시청 건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지만, 방영 시작과 동시에 인상된 가격이 적용된 프로그램들은 인상 이전에 종영된 프로그램들과 비교할 때 VOD 시청 건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가격 인상 방식에 따라 이용자가 느끼는 가격 변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이다. 한편,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VOD 매출액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VOD에 대한 수요가 비탄력적이라는 것을 뜻한다. 둘째, 시청률, 장르, 화질의 영향도 고려하였는데, 시청률 차이는 가격 인상 이후 VOD 시청 건수 변화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르면에서는, 예능 VOD 시청 건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나, 드라마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VOD 이용자는 시리즈 연결성이 강한 드라마를 연속적으로 시청하려는 욕구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화질(HD)과 일반 화질(SD) 서비스를 비교해 보았는데, 가격 인상의 영향은 SD보다 HD 서비스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이는 HD가격대가 더 높고 가격 인상률도 더 크기 때문에 이용자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VOD 수요함수 추정이 여러 제약으로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는 점을 감안할 때, 본 논문은 기존 연구의 한계를 보완함으로써 학문적으로 기여하였다. 한편, VOD 가격 전략에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도 제공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의 검토
Ⅲ. 연구 문제
Ⅳ. 연구 방법
V.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1-000255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