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혜지 (고려대학교) 우호성 (고려대학교) 김성희 (고려대학교) 김한일 (제주대학교) 김자미 (고려대학교) 이원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5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초등 5,6학년 실과 내 SW교육이 17시간 이상 필수가 됨에 따라, 예비교원의 SW융합교육 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부는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교육 강화 지원 사업(SWEET)을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SWEET 대상 교의 타 심화전공 내 SW 교육과정 운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12개의 SWEET 대상교의 SW활용 융합교육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실과교과에서 SW를 융합하는 학교가 7개교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수학에서 융합하는 비율이 높았다. 둘째, 다양한 교과와의 융합을 고려한 학교는 3개교이다. 본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의 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은 아직 미비한 수준임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SWEET 사업의 목적이 SW교육 역량 뿐 아니라 SW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측면의 노력도 필요함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SWEET 사업 운영
3. SW 융합교육과정 분석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7-000278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