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범진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4호 (통권 제81권)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00 - 113 (14page)
DOI
10.31667/jhts.2019.12.81.10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행사를 대상으로 여행사의 윤리경영이 기업이미지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2019년 8월 5일부터 8월 31일까지 여행사직원을 대상으로 300부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최종적으로 271부의 유효데이터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사의 윤리경영은 기업이미지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서비스는 최고경영자 실천의지 요인, 홍보/평가시스템 요인, 직원교육/훈련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력/마케팅은 홍보/평가시스템 요인, 직원교육/훈련 요인, 최고경영자 실천의지 요인, 사회적 책임은 최고경영자 실천의지 요인, 직원교육/훈련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홍보/평가시스템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이 없다고 나타났다. 둘째, 여행사의 기업이미지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사의 수익성은 경쟁력/마케팅 요인, 사회적 책임 요인, 신뢰/서비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사의 성장성은 경쟁력/마케팅 요인, 사회적 책임 요인, 신뢰/서비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행사의 윤리경영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사의 수익성은 홍보/평가시스템, 직원교육/훈련 요인, 최고경영자 실천의지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사의 성장성은 홍보/평가시스템 요인, 직원교육/훈련 요인, 최고경영자 실천의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280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