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楚辭 〈招魂〉의 文化的 位相과 朝鮮의 受容樣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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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Cho-sa(楚辭)》 〈Chohone(招魂)〉's cultural topology and a pattern of acceptance in Jose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申斗煥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4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9 - 12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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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楚辭 〈招魂〉의 文化的 位相과 朝鮮의 受容樣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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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屈原이 지은 초사 <초혼>에 나타난 문화적 위상과 조선의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연구한 논문이다. 이 작품 속에는 영혼이 향유하는 사후세계의 다양한 문화가 독특하게 소개되고 있어서 흥미롭다. 초사 <초혼>은 문화의 원형과 변주의 시각에서 자세히 관찰하면 동양 고대의 문화연구의 보고요 심연이다. 이것은 대부분 중국 전국시대의 생활상을 반영하는 풍부한 상상력이라서 더욱 의미가 있어 보인다.
초사 <招魂>은 초나라의 샤머니즘을 비롯한 당대의 주거문화, 음식문화, 음악문화, 놀이문화 등, 중국 고대의 문화가 풍성하게 소개되어 있어서 인간의 죽음과 관련된 문화의 기원이 되고 있다.
이것은 동양 역사상 사후세계 다양한 문화 향유에 대한 최초의 창의력이었으며 사의 찬미에 대한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 주었다. 이것은 후대로 오면서 상례문화로 발전하였으며 한국을 비롯한 동양의 세계로 퍼져 나갔다. <초혼>은 후대 동아시아 문인들에게 흥미로운 작품으로 읽히면서 최근까지도 초혼의 주제의식은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을 비롯하여 영화, 대중가요 등 엔터테인먼트의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확산되고 있다.
초사 <초혼>은 碑銘과 祭文을 비롯한 인간의 죽음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와 문학 작품 속에 수용되고 확산 되면서 동아시아의 碑誌類 등 다양한 예술 작품 속에 투영되어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問題의 提起
2. 〈招魂〉의 時代的 背景과 作品의 位相.
3. 〈招魂〉의 文化的 位相과 朝鮮의 受容 樣相 分析
4. 結論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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