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도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72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15300/jcw.2020.7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혼합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리더십 교육이 아동의 리더십 생활기술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양적연구에서는 저소득층 고학년 아동의 리더십 생활기술과 자아존중감의 효과를 분석하고, 질적연구에서는 이러한 효과가 저소득층 아동의 리더십 행동을 어떻게 이끌어내고 변화시키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동과 학부모, 리더십 지도교사를 인터뷰하여 리더십 교육 후의 아동의 변화에 대하여 다차원적으로 변화의 내용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양적연구의 분석결과, 리더십 교육을 받은 아동들은 리더십 생활기술과 자아존중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질적연구의 분석결과 역시 아동과 학부모, 지도교사의 공통된 관점에서 아동의 사회기술 및 정서지능과 관련된 리더십 행동을 이끌어내는 긍정적인 변화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가정–학교-지역사회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리더십 교육의 확산을 위한 방안들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8-000454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