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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미숙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439 - 444 (6page)
DOI
10.9728/dcs.2020.21.2.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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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발표 이후 코딩교육이 초등학교에서부터 전 사회적인 컴퓨터 교육으로 활성화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이미 만들어놓은 코드를 학습자에게 알려주고 그대로 따라 하는 수업방식으로 창의적인 컴퓨팅 수업이 아닌 주입식 수업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한 것을 코딩하여 만들고 실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두이노 교육을 통해 수학, 물리 등의 기초학문을 학습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 기반 창의적 학습효과를 위해 3D 펜을 활용한 공동제작 코딩교육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제안방식을 이용한 실습 및 만족도 조사 결과, 제안한 창의적 코딩교육 플랫폼은 공간적 · 시각적인 측면을 고려한 완성품을 만드는 실습활동을 통해서 창의적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개선효과가 있음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창의적 코딩교육 프로그램 설계
Ⅲ. 아두이노와 3D 펜을 활용한 코딩교육
Ⅳ. 창의적 코딩교육 모델 설계
Ⅴ. 만족도 조사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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