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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애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05 - 223 (19page)
DOI
10.20462/TeBS.2020.02.21.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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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IoT) 서비스 사용 시, 사람들은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해 염려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최적화된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공존하는 상충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듀얼팩터이론을 기반으로 IoT 서비스에서의 프라이버시 패러독스 현상을 진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oT 서비스에 대한 구전 및 추천 등 서비스 확산에 영향을 주는 주요 촉진요인으로 개인화를, 주요 억제요인으로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를 도출하고,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한편, IoT 서비스의 진일보한 발전을 위해서는 개인들이 IoT 서비스 사용에 있어서 어떠한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지 고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IoT 서비스 사용 시 어떠한 가치를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 그룹별로 IoT 사용 가치의 우선순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IoT 산업에 종사하는 관리자와 IoT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보다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모형
Ⅲ. 연구 방법론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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