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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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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지영 (공주대학교) 이선하 (공주대학교) Maria Sharlene L. INSIGNE 강성구 (공주대학교) 김도균 (신화엔지니어링)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6 - 41 (16page)
DOI
10.7470/jkst.2020.38.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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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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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등장과 함께 다양한 기술들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 중 자율주행차량(AV)의 상용화에 대해 크게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자율주행차량(AV)은 최종 목적지까지 주변상황을 고려하여 운행하도록 도로 인프라와 신호제어 등 관련 시설물 구축과 V2X 관련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운영자 입장에서 자율주행차량(AV)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교통정보를 활용하여 적정경로를 배정받도록 하는 최적경로 탐색 시스템(Dynamic Route Guidance system)을 제시하였다. 최적경로 탐색 시스템은 출발지/도착지(O/D) 간 주행차량이 경로탐색에 필요한 다양한 파라미터를 고려하고 일정시간 간격으로 교통상황을 판단하여 최적경로로 안내하는 시스템이다. 먼저 자율주행차량(AV) 및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통행배정 기법과 파라미터에 대한 알고리즘의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며, 사전 시스템 Test-bed 구현을 위해 교통수요/교통흐름/교통신호/대중교통/운영관리 측면의 교통정책분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신제주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Microscopic Simulation model VISSIM을 활용하여 자율주행차량(AV)의 차량특성 및 Test-bed Network의 교통정보를 통한 최적경로 탐색 시스템의 도입 전/후 효과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기존 경로에 비해 우회하는 경로를 안내받아 통행거리는 증가하나 통행시간 및 지체시간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시스템 도입에 따른 개선효과를 통해 향후 자율주행차량(AV)의 상용화를 위한 시스템 도입 및 구현을 위한 구축방안,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이론적 고찰
연구의 방법론
본론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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