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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제목
초등교과서 보건의료 관련 내용의 의・과학적 사실 검증 및 개선 제안
Ⅱ.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학교에서 건강교육은 건강행동에 관한 지식과 태도, 신념 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학생 시절 잘못된 건강정보를 받아들이면 건강행동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교과서를 통해 처음부터 정확한 내용을 학습해야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초등학교 교과서 내 건강정보 분석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아 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Ⅲ.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초등학교 교과목 중 보건, 안전한 생활, 과학 등을 포함한 교과서 내 건강정보 내용을 검토하였다. 근거중심의학의 측면에서 의・과학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은 내용을 찾아내 올바른 서술 방향을 제시하였다.
Ⅳ. 연구결과
초등학교 교과서 내 총 55곳에서 오류가 확인되었다. 전체 학년 교과서 중 90% 이상의 건강정보 오류가 5, 6학년에 집중되었으며, 보건 관련 교과서가 약 80%를 차지했다. 대한의학회의 건강정보 평가 항목에 따른 오류는 신뢰성(52.7%), 이해용 이성(18.2%), 공공성(12.7%), 유익성(10.9%), 완전성(7.3%) 순으로 나타났다.
Ⅴ.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초등학교 교과서 내 건강정보 오류가 다수 확인되었으므로 교과서 집필과 감수에 의사와 의과학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서 온라인 오류 수정 시스템에 적극 참여하고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 등의 차원에서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표지]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제출문]
[요약문]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국내 초등학교 교과서 현황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제1절 기존 연구와 한계점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제1절 연구 대상
제2절 연구 방법
제3절 교과서 내 건강정보 오류 내용
제4절 초등학교 교과서 내 건강정보 오류의 빈도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제1절 현행 교과서 오류 개선 과정의 문제점
제2절 초등학교 교과서 오류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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