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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성 (주안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51 No.5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77 - 301 (25page)
DOI
10.15757/kpjt.2019.51.5.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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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학은 독립된 학문으로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이론화 작업을 하고 있다. 통전적 선교 개념이 등장하면서 NGO, 디아스포라, 이주민, 비즈니스 등이 선교신학의 중요한 연구 분야가 되었다. 비즈니스는 21세기 선교 실천에서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다. 그런데 한국 교회가 비즈니스를 선교실천 영역으로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못하는 것은 비즈니스 선교신학 이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선교로서의 비즈니스 선교신학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여 비즈니스 선교실천 영역에서 있는 사역자들이 신학적 갈등 없이 사역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선교로서의 비즈니스 개념은 로잔운동을 통해 선교신학 이론으로 발전한다. 세 차례 로잔대회에서 발표한 <로잔언약>, <마닐라선언>, <케이프타운서약>은 선교로서의 비즈니스 개념이 복음주의 진영의 선교신학으로 자리 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로잔언약>에서는 전도와 사회참여를 모두 선교의 영역으로 선언으로써 비즈니스가 선교실천 영역임을 인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마닐라선언>에서는 성직주의에 대한 경고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현장의 주체인 비즈니스 전문가의 선교실천적 역할이 강조된다. <케이프타운서약>에서는 일터를 선교실천 현장으로 규정함으로써 선교로서의 비즈니스 개념이 선교신학 이론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처럼 선교로서의 비즈니스는 토착화 선교, 하나님의 선교 개념, 상황화 신학, 총체적 선교로 이어지는 현대 선교신학의 발전과정과 로잔운동의 선교신학 정립을 통해 선교신학의 중요한 이론이 되었다.

목차

한글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선교로서의 비즈니스 개념이 선교 신학 영역으로 등장한 이론적 배경
Ⅲ. 로잔 운동이 제시한 선교로서의 비즈니스의 선교 신학적 이론 근거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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