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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범식 조완제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반공학회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5 - 3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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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토의 세립분 함유량에 따른 파괴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10℃의 온도에서 다양한 세립분 함유량과 초기 노치(notch)의 위치를 조정한 직사각형 공시체를 제작하여 Three-point bending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동토의 mode I 파괴인성(fracture toughness)을 산정하였으며, 하중-변형 곡선의 최대점까지의 fracture energy를 산정하여 동토의 mixed-mode(mode I + II) 파괴특성을 파악하였다. 시험결과, 최대하중 및 mode I 파괴인성은 세립분 함유량10%까지 증가하다가 15%에서 다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노치의 위치가 공시체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mode II 하중의 증가로 인해 균열이 진행하는데 필요한 fracture enenrgy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립분 함유량이 증가할수록 mode II 하중의 증가비율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 방법
4. 실험결과 및 토의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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