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숙 (삼척시청) 손영민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57 - 83 (27page)
DOI
10.22327/kei.2020.38.1.0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성 문해학습자의 학업 스트레스와 문해교육 프로그램 적응의 관계에서 자기자비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 여성 문해학습자가 잘 적응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강원도 지역 10개 기관 여성 문해학습자 247명의 응답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고, 변인 간의 상관분석과 학업스트레스가 문해교육 프로그램 적응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서 자기자비가 조절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문해교육 현장에서 고령의 여성 문해학습자들은 학령기 학생들에 비해 시험이나 과제가 적고 입시스트레스가 없기 때문에 적당한 학업 스트레스는 오히려 문해교육 프로그램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자기자비와 문해교육 프로그램 적응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자비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여성 문해학습자들의 문해교육 프로그램 적응을 높이기 위해 자기자비의 역할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대상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546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