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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상 김미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2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67 - 280 (14page)
DOI
10.17548/ksaf.2020.03.30.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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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기반의 SNS 플랫폼 환경에서 유명인으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중국 SNS 인플루언서의 인상관리가 유저의 몰입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연구문제 제기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중국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인상관리, SNS 몰입도, 구매의도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용어 정립을 통해 변수 선정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한다. 둘째, SNS 플랫폼 기반에서 중국 SNS 인플루어서와 유저와의 상호작용에서 인상관리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몰입도와 구매의도 변수에 대한 실증연구 기반을 마련한다. 셋째, 중국 SNS 인플루언서의 인상관리가 유저의 몰입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도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 SNS 인플루언서의 인상관리가 유저의 몰입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검증을 시도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SNS 인플루언서의 인상관리에서 자기중심적, 타인중심적, 비언어적 인상관리는 유저의 인플루언서에 대한 몰입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SNS 플랫폼을 활용하는 유저의 몰입도는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 SNS 인플루언서의 인상관리에서 자기중심적, 타인중심적, 비언어적 인상관리는 유저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몰입도와 구매의도 변수의 중요성을 반영한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한다면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이 되리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연구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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