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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래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90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25 - 148 (24page)
DOI
10.31889/kll.2020.03.19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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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은 영상매체에는 없는 스토리 전달자인 ‘서술자’라는 막강한 무기를 바탕으로 영화와 차별화를 꾀했고, 이는 소설을 비롯한 서사교육의 핵심 내용이 되었다. 이 연구는 서술자와 초점화 주체의 서사교육적 의미를 검토하고, 소설 원작 영화의 초점화 양상을 분석해 서술자 중심의 소설교육의 한계를 제시했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다. 서술자는 매체의 속성에 따라 서사물에 부재하기도 하지만, 초점화는 모든 서사물에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 초점화는 소설 중심의 서사교육을 넘어서는 가능성을 지닌 동시에 주변부에 머물던 다양한 매체 서사를 서사교육의 장으로 이끄는 매력도 함께 지닌다. 이를 반영하듯 현행 교육과정은 ‘보는 이’를 제시하여 초점화 활동을 통한 작품 해석을 강조한다. 그러나 교과서의 활동은 초점화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소설 원작의 영화는 다양한 초점화 주체의 존재 가치를 확인하도록 하며, 가정적 상황에서 초점화 활동의 수행이 작품 해석에 효과적임을 입증한다. 이 연구는 초점화 주체의 작동 양상에 따라 기본 활동과 심화 활동으로 나누어 소설 읽기 방법을 제시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초점화의 교육적 의미
3. ‘초점화’에 대한 교육의 관점
4. 영화를 통해 본 초점화 전략의 가능성
5. 소설 읽기 활동의 내용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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