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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성종 (삼성중공업) 이대희 (삼성중공업) 김봉재 (삼성중공업) 이동연 (삼성중공업) 최호경 (에이알티)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5호(통권 제416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361 - 368 (8page)
DOI
10.3795/KSME-A.2020.44.5.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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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 상주하는 선원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소음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선실 구역의 공조 소음은 안락하고 효율적인 환경 조성을 위하여 반드시 제어되어야 한다. 송풍기가 주요한 공조 소음원이지만 풍량을 제어하는 댐퍼에 의해서도 소음이 발생하며, 소음 규제가 엄격한 선박에서는 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유동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은 일반적으로 유속이 충분히 느린 경우에는 문제되지 않는다. 그러나 공간 부족에 의해 덕트의 크기가 제한되면 빠른 유속에 의해 매우 높은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단면의 변화를 이용하여 풍량을 조절하는 댐퍼의 유동 소음은 반드시 검토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풍량 조절 댐퍼의 유동 소음을 저감하기 위하여 새로운 댐퍼 날개를 제안한다. 유동 소음과 댐퍼의 작동을 고려하여 낮은 소음의 날개 형상을 설계하고, 전산 유체 해석을 이용하여 소음을 해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적용한 댐퍼 시제품을 기존 댐퍼와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 시험하였다. 댐퍼 시제품은 기존 댐퍼에 비하여 개선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소음 해석 및 시험
3.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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