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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희상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5권 제4호(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41 - 163 (23page)
DOI
10.51467/ASKO.2019.12.15.4.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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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무의식, 우주 공간, 시간 여행,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의 상상의 세계를 이미지로 재현하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이야기 세계를 다룬 영화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 글은 영화속 가상현실 중 게임 세계의 재현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실 세계와 연결 구조와 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분석 대상으로는 게임 세계의 재현 구조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게임 세계와 현실 세계의 관계가 잘 드러나는 <레디 플레이어 원>, <조작된 도시>를 선택하였다. 분석은 내러티브, 구상적 차원을 결합하여 진행했다. 분석에 앞서, 게임 세계 재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념들을 정리하였다. 구상적 차원에서 게임 세계의 재현은 변증법적 논리 이미지와 역설적 논리 이미지가 자유롭게 결합된 하이퍼 리얼리즘의 이야기 세계를 기반으로 한다. 내러티브 차원에서 게임 세계의 재현은 내러티브와 캐릭터의 죽음이 복수화되는 게임서사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다. 허구를 사생(寫生)하는 포스트모던 서사의 특성이 적용되기도 한다. 분석 결과, <레디 플레이어 원>은 게임 서사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 ‘현실ᐨ게임’의 정교한 인터페이스 설계를 통해 게이머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관객에게 전달하고 있었다. 또한 대중문화 텍스트에서 가져온 이야기 세계, 캐릭터, 음악, 아이템 등을 기반으로 게임 세계의 내러티브를 구축함으로써 허구를 사생하는 포스트모던 서사의 특성을 드러냈다. <조작된 도시>는 현실 세계 재현에 게임 세계의 핍진성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을 통해 현실 세계와 게임 세계의 관계맺기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조작된 도시>의 관객은 게임 세계의 상상력의 환경에서 펼쳐지는 현실 세계의 이야기를 마주하게 된다. 두 편의 사례를 통해, 게임의 이야기 세계와 리얼리즘의 원리가 영화의 이야기 세계와 리얼리즘의 구조를 재조정하게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영화 속 게임 세계 재현의 이해
3. 사례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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