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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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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상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준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9년도 제5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621 - 62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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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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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발사체에는 극저온 산화제로부터 발사체 구성품을 보호하고, 내부 공간에 서리/이슬 생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극저온 열차단계가 장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시험발사체 지상 운용 과정 및 비행시험 중 극저온 열차단계에 대한 비행 시험 데이터를 분석하여 단열 요구 조건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였으며, 극저온 환경에 대한 열해석을 수행한 후 비행시험 측정 결과와 비교하였다.
극저온 열차단계 비행 시험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지상 운용 과정 및 비행시험 중 극저온열차단계의 성능 요구 조건이 만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시험발사체 구조물의 극저온 환경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지상 운용 과정에 대한 열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열해석 결과를 지상 운용 과정 중 측정된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후 열해석과 측정 결과의 차이에 대한 원인 분석을 통하여 열해석에 사용된 모델을 보정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보정을 마친 모델을 이용하여 시험발사체 비행환경에 대한 열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열해석 결과는 비행시험 데이터와 일치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극저온 환경에 대한 열해석 기법은 앞으로 개발될 발사체의 극저온 열차단계 설계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목차

초록
1. 서론
2. 극저온열차단계 구성 및 요구 조건
3. 극저온열차단계 온도 센서 위치
4. 단열재 외피 온도 측정 결과 분석
5. 지상 운용 중 극저온 환경 열해석
6. 비행중 산화제 탱크 및 극저온 단열재 열해석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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