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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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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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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공법학회 공법연구 公法硏究 第40輯 第2號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03 - 13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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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교육자치에 대한 공법학적 접근을 시도하여, 헌법과 지방교육자치법제를 바탕으로 지방교육자치 전반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일반적인 기본원리를 도출하여 향후 지방교육자치를 둘러싼 각종 논의에 적용할 수 있는 공법적 판단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이에 헌법상 교육의 기본원리를 이념적 기초로 하고, 국민주권·민주주의, 지방자치, 교육자주’라고 하는 세 가지의 헌법적 가치를 바탕으로 하여, 헌법규정에 내포된 지방교육자치의 5대 기본원리를 도출하였는데, 자주성의 원리, 전문적 관리의 원리, 정치적 중립성의 원리, 민주성의 원리(주민참여의 원리), 지방분권의 원리가 그것이다.그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한다면, 자주성의 원리에서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자주적 결정 및 교육행정기관의 연계성 및 행·재정적 지원 확보, 전문성의 원리에서는 교육의 전문적 관리와 교육행정의 전문적 관리를 들 수 있다. 그리고 정치적 중립성의 원리에서는 교육내용의 중립성과 교사의 중립성, 민주성의 원리에서 주민의 대표성 확보, 대표자 선임절차의 공정성, 교육정책 결정과정에서 주민의 의사반영, 지방교육에 대한 책임성, 행정조직의 민주적 운영 등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지방분권의 원리에서는 지방의 교육적 특수성 반영, 교육의 지역적합성, 지방의 균형발전을 열거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Ⅰ. 서론Ⅱ. 지방교육자치의 의의Ⅲ. 지방교육자치의 헌법적 근거Ⅳ. 지방교육자치의 헌법상 성격 및 가치Ⅴ. 지방교육자치의 기본원리Ⅵ. 결론참고문헌〈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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