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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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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복 (TESO Engineering) 정찬묵 (Woosong University) 어성욱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5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460 - 469 (10page)
DOI
10.7782/JKSR.2020.23.5.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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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의 주행속도 향상을 위하여는 직선과 반경이 큰 곡선반경의 새로운 노선을 건설하는 방법이 좋으나 재원을 고려하여 완화곡선 형상을 변경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부설캔트량 증대로 완화곡선의 길이와 형상 변경시 궤도의 선형 변화, 수평이동량, 공사비 및 열차주행성능에 관한 연구이다. 완화곡선 형상 변경의 다양한 방법중 3차포물선을 유지하는 4가지 방법과 사인반파장 형상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곡선반경과 교각에 따른 캔트량과 한계속도를 계산하여 분석한 결과 수평이동량은 곡선반경과 교각이 클수록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 방법들의 속도 증가는 약10%로 유사하나, 수평이동량은 각 방법별로 매우 다르며 원곡선중심고정법(C Type)과 사인반파장적용 방법(D Type)이 작게 분석되었다. 공사비는 A, B-1, B-2 Type이 1.1~1.6배 더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존선 구간에서 완화곡선 형상을 변경하고 최대캔트량 적용한 선형으로 열차주행성능을 평가한 결과 표정속도가 약 10%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완화곡선 형상 변경과 열차주행성능 분석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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