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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선욱 (국립한경대학교) 류시영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77 - 94 (18page)
DOI
10.21298/IJTHR.2020.5.34.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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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더욱 활성화되며 그 영향력 면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관광자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주목하고, 이의 예측 요인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관광자의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과 방문특성, 만족, 관광목적지에 대한 진정성 인식 및 충성도와의 관계를 고찰하였으며, 관광자의 만족은 경험 만족과 관계적 만족으로, 관광 목적지 충성도는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로 나누어 변인군과 개별변인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관광자의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에는 방문 특성, 만족, 관광목적지 충성도가 유의미한 예측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관광 목적지에 대한 진정성 인식이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미하지 않았다. 개별 변인의 영향력은 경험 만족이 가장 컸고, 그 다음은 태도적 충성도였다. 행동적 충성도와 관계 만족의 영향력도 유의미하였고, 영향력의 크기는 근소한 차이로 행동적 충성도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광자의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변인군은 관광 목적지에 대한 충성도만 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변수의 경우, 태도적 충성도의 영향력이 행동적 충성도의 영향력보다 더 컸다. 본 연구는 관광 목적지에 대한 만족의 차원을 세분화하여, 경험적 만족 외에 관계적 만족을 살펴보아 관광 목적지 및 지역 브랜드 구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관리에 있어 관계성 강화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호의적 감정 기반의 태도적 충성도가 관광자의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뿐 아니라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예측 요인으로 작용함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의 시사점 제시를 통해 관광자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대한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이끌고 부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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