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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진욱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126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07 - 442 (36page)
DOI
10.18207/criso.2020..126.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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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의 ‘조국 사태’를 계기로 해서 ‘386 세대’에 대한 비판 담론이 언론매체에서 크게 확산되었다. 이 담론은 ‘386’이라는 집단범주에 한편으로는 ‘민주화,’ ‘진보,’ ‘평등,’ ‘정의’ 등의 가치 언어를, 다른 한편으로는 ‘기득권,’ ‘불평등,’ ‘위선,’ ‘이중성’ 등의 부정적 언어를 연결시킴으로써 특정한 사회적 의미구조를 응축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386 세대’ 담론이 처음 등장한 1990년대 이후 지난 30년 동안 이 담론이 과연 언제, 어떤 맥락에서, 어느 매체에서 가장 빈번히 생산되었으며, 이 담론의 상징과 의미구조가 어떤 특성과 변화 추이를 보여주는지를 분석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86 세대’ 담론의 출현 빈도는 2000년, 2010년, 2019년에 세 차례의 대(大)고조기와 밖에 몇 차례의 소(小)고조기를 보였으며, 그중 압도적 다수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경향신문≫의 5개 매체에서 생산되었다.둘째, ‘386 세대’ 담론이 고조된 거의 모든 시기는 선거나 정당 일정에 따른 정치권 재편과 세력 갈등에 관련되었으나, 오직 2019년의 ‘조국 사태’ 때에만 정치권 재편과 무관하게 이 담론이 폭발했다. 셋째, 지난 30년 동안 대부분의 ‘386 세대’ 담론은 민주화 운동 출신 정치인 그룹에 대한 관심, 기대, 비판에 관련되었으나, 2019년에는 민주화와 평등, 정의 등 진보적 가치를 표방해 온 정치•사회 세력 전체를 위선적 기득권 집단으로 재현하는 새로운 담론유형이 확산되었다. 넷째, 그처럼 이념화된 세대 담론으로서의 ‘386’ 혐오 담론은 노무현 정부 시기에 보수 언론에서 탄생해 보수정권 시기 동안 복해 있다가 문재인 정부 등장 이후 다시 폭발했고 진보 매체에까지 확산되었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와 문제제기
3. 이론적 기초와 연구 설계
4. 담론생산의 추이, 맥락, 주체
5. 상징과 의미구조의 변화와 그 주도 매체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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