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보경 (이화여자대학교) 백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31 - 162 (32page)
DOI
10.35605/jss.2020.06.29.2.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 비서관련 학과 전공심화과정 재학생이 직장 및 학교에서 경험한 사례들을 통해 그들의 경력개발과정을 살펴보기 위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전공심화과정 재학생의 특성은 무엇이고,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며, 이 경험들은 경력개발에 있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학생들은 학사학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여 전공심화과정에 입학하였다. 재학생들은 안정감이 중요하며 높은 배움의 욕구를 갖고 성실한 태도를 보였다. 둘째, 전공심화과정을 통한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은 개인, 상호관계, 학문, 행정·제도의 4가지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었다. 개인적 경험으로는 바쁜 일상 속에 스스로를 격려하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끼고 있었다. 상호관계적 경험으로는 교수, 교우, 선배와의 상호유대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으며 경력개발을 위한 멘토로서 인식하였다. 학문적 경험으로 새로운 분야 그리고 실무와 밀접한 교과목에 흥미가 높은 반면, 교과내용이 심화학습으로 연계되지 않을 경우 불만을 드러내었다. 행정·제도적으로는 장학금 혜택에 대해 큰 만족감을, 재직자와 비재직자의 구분 없는 수업운영으로 인한 성적관리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전공심화과정 학사학위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족의 문제는 여전히 고민거리로 남아 있었다. 셋째, 재학생들은 전공심화과정을 단·장기 경력개발을 위한 "기회의 문‘으로 기대하였다. 본 연구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재학생의 경력개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성공적인 경력개발을 위한 전공심화과정의 실천적 방안과 사회적 인식개선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Ⅵ.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