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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병선 (대만국립정치대학)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5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5 - 72 (18page)
DOI
10.33252/sih.2020.6.6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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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만에서는 한국학의 저변 확대로 한국학 정립의 좋은 기회를 맞고 있다. 이를 위해서 대만의 특성을 고려한 한국어 교육 체계 구축이 필요하고 대만에서 필요로 하는 한국어 능력 평가도 필요하다. 일반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도달도 측정은 한국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의 ‘한국어능력시험’(TOPIK)이 가장 공신력이 있다. 대만 현지에서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는 공식 한국어 능력시험은 일반 학습자 능력 검증을 위한 것이 아니라 외교관 선발 시험과 한국어 가이드 선발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전문성을 제대로 갖춘 한국어 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형편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대만의 특성을 반영한 한국어 교원 전문성 제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 중에 있다. 앞으로 적절한 평가를 통해 공신력을 가진 한국어 교원 자격 검증 체계를 만들어 가야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교원 자격 검증 평가 방법 개발이 필요하다. 이번 논의에서는 한국의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을 바탕으로 대만의 현지 사정에 맞게 어떤 교육을 실시하고 어떻게 평가하여야 할지 검토할 것이다. 특히 한국의 시험 제도와는 달리 현지의 상황과 특성을 현실성 있게 반영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한국어 검증 평가 현황
3. 한국어 교원 교육 및 양성 프로그램 개발
4. 대만의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방법 개발
5.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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