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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주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7호(통권 제418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507 - 512 (6page)
DOI
10.3795/KSME-A.2020.44.7.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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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로 포밍 기술은 steel 튜브를 다이에 장착하고 튜브의 축 방향으로 유압 힘을 가하면서 튜브 내부에 압력이 발생하며 이 압력을 이용해 성형하는 기술이다(필요 시 축 방향 피딩 가압). 본 연구에서는 하이드로 포밍 가공 기술을 SUV(Sports Utility Vehicle) frame 크로스 멤버에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된 HF440 하이드로 포밍 재료의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하이드로 포밍 튜브 조관 전 및 조관 후의 재료의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용접부 주변에서 시편을 채취하여 인장 시험, 미세구조 관찰 및 경도 시험을 수행하여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튜브 조관 전 및 조관 후 결과가 유사하지만 조관 후 가공 경화 지수는 약 39% 감소하였으며 이는 조관 가공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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