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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ong, Yu Xiao (Taiyuan University of Technology) Chang, Ju Young (Dongseo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57 - 169 (13page)
DOI
10.18208/ksdc.2020.26.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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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예술의 다양한 장르에 함축되어 있는 ‘행복(福)’, ‘부귀(禄)’, ‘장수(寿)’라는 “길상과 구복”의 세 가지 관점에서 중국 전통 공예품인 취워현(曲沃縣) 지역의 조롱박공예(花葫蘆)의 장식문양과 그 함의에 관해 분석 · 탐구한다. 이를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작품의 사진촬영과 함께 장인, 지역주민, 전문가 및 소장가들의 인터뷰를 하고, 작품의 관찰 · 조사를 통하여 취워현 조롱박공예의 기원, 유형, 기술, 소재, 문양 및 의미에 관해 비교적 포괄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길상과 구복(祈福吉祥)”이라는 중국 특유의 이념에 근거하여, 독창적인 방법으로 150개의 다양한 조롱박공예(花葫蘆)의 문양을 분류하였다. 즉, 먼저 조롱박 공예품을 각기 다른 유형, 소재, 공예 기법 등으로 나누고, 다시 문양을 중심으로 선행문헌연구를 기반하여 ‘행복(福)’, ‘부귀(禄)’, ‘장수(寿)’의 세 의미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각 분류된 항목에 대해서 다시 인물, 동물, 식물, 자연, 보물 등의 문양으로 구분하여 상징하는 의미를 분석하였는데, 이들은 모두 각기 상응하는 함의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다른 지역과의 비교를 통하여 취워현 조롱박공예의 문양이 유독 “길상과 구복”의 경향성이 강한 차별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취워현 조롱박 공예품은 장인정신에서부터 장식문양에 이르기까지, 대대로 민간 장인에 전승되어온 뛰어난 기술과 그들의 전통 예술, 문화, 민속 등 영역에서 불후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 이러한 분류방식에 의한 문양과 그 함의에 관한 연구는 중국 전통 예술, 문화, 민속 등의 정수를 반영하는 것이며,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관련 연구자, 박물관, 데이터베이스, 사회기관 등에 관련 정보를 담은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Concept of “Praying for Happiness and Blessing Auspiciousness(PHBA)”
Ⅲ. Quwo Craft Gourds
Ⅳ. Analysis of Patterns and their Connotations
Ⅴ. 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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