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현덕 (George Mason University) 강혜경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89 - 111 (23page)
DOI
10.9722/JGTE.2020.30.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I First”로 상징되는 4IR시대의 AI영재 양성을 위한 방법론 중의 하나로 AI스토리텔링학습법(이후 AI+ST학습법)을 제안하면서, 그 시론적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AI)이 주도하는 시대에 영재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필수적인 자질로 첫째, 컴퓨팅사고력(CT: Computational Thinking), 둘째, 협업지능(CQ: Collaboration IQ), 셋째, 감성지능(EQ: Emotional IQ), 넷째, 문제해결능력(Problem Solving Skills)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한 방법으로 AI+ST학습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중심으로 해답을 찾아나가되, 크게 두 가지 측면, 즉 교육의 콘텐츠와 학습법을 고찰해본다. 본 연구는 융합적 접근을 바탕으로 설계된 AI+ST학습법의 내용 및 사례를 바탕으로 AI+ST학습법이 AI시대가 요구하는 협업지능과 감성지능, 컴퓨팅 사고력,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고 학습 성취도를 높이는 방법론의 하나라는 점을 밝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배경과 철학적 기초
Ⅲ. AI+ST학습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0898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