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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미술문화연구 제16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5 - 82 (28page)
DOI
10.18707/jacs.2020.06.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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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술로서의 회화적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표현 재료 간의 中和作用을 어떤 방법으로 구현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中和에 관한 예술이론은 孔子(B.C. 551~479)가 집대성한 中庸思想에서 착안된 이론인데, 그 中和는 최고로 조화로운 상태를 의미한다. 이 중화작용은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繪畵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연구자는 작품 제작을 할 때 표현 재료를 중화작용 되도록 하여 실제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한국화의 예술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첫째의 바탕 화면인 천을 중화시켜 표현하는 정감세계에서는 면직물이 가진 물성적 특징에 의해 스며든 얼룩과 흔적들의 자취가 과거의 체험으로 인해 축적된 연구자의 자연 정감들을 자극해 회화적 화면을 만들게 되는 도화선 역할을 하고 있기에 중화적 표현이 가능함을 발견하였다.
둘째의 색들을 융합하여 드러내는 회화세계에서는 수묵과 채색의 재료 특성상 두 매체 간에도 중화작용을 하고 있음은 물론 한국화 표현 기법을 활용하여 확장되는 중화적 회화 표현 방법을 연구하였다.
셋째의 중화된 재료와 내적 정감의 표현에서는 재료와 내면의 중화작용을 활용하여 예술적 의미부여 형식을 표현하는 방법을 고찰하고, 이 의미 부여의 형식이 중화적 표현들로 인해 공감의 내용이 되는 것임을 발견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논문은 한국화의 재료나 매체의 전통적인 연구보다 이 표현재료들의 물성적 특성과 함께 중화작용에 의한 내적 정감을 표현하는 한국화 기법을 연구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바탕 화면인 천을 중화시켜 표현하는 정감세계
Ⅲ. 색들을 융합하여 표현하는 회화세계
Ⅳ. 중화된 표현재료와 내적 정감의 표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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