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경훈 (평택 진위초등학교) 문현진 (울산 구영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2號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83 - 98 (16page)
DOI
10.37561/sse.2020.06.59.2.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서가 개발된 이후 수정·보완 절차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서 모니터링단으로 활동한 연구자들의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주요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사회과 교과서 모니터링단의 수정·보완 요청사항은 총 318건이 제시되었으며, 이 중 약 50%에 해당하는 165건이 수용되었다. 둘째, 활동의 타당성, 서술의 정확성, 자료의 적절성, 지도서의 적합성의 범주에서 제안된 수정·보완 내역 중‘자료의 적절성’관련 사항이 가장 많이 제기되었다. 셋째, 발행사의 수용양상을 살펴보면 표기·표현과 관련된 객관적으로 검증 가능한 내용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진 반면, 현장적합성 측면에서 바라본 난이도·활동의 타당성 및 편의성 측면에서는 수용빈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교사의 특수성을 살릴 수 있는 교과용 도서의 질 관리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과서 수정·보완 절차와 교사 모니터링단의 역할
Ⅲ. 교과서 모니터링단 활동 개요
Ⅳ. 교과서 모니터링단의 수정·보완 내역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844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