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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훈 (대구텍) 김영익 (계명대학교) 이준민 (에이엠시스템)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29권 제1호 (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4 - 4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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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발전기 로터의 저속운전 가능성에 대해 기동토크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저속시동 가능성의 날개는 초임계에어포일을 보완하여 AMI계열(AMI903 및 AMI904)의 날개를 제안하여 공력성능을 유지하며 제작상 및 유지보수의 어려움을 제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FLUENT를 이용하여 난류유동 해석을 통해 제안된 날개의 받음각(-180°~+180°)에 대한 항력계수와 양력계수를 제시하였으며, 이 값들로부터 정지하고 있는 날개의 회전 위치에 따른 접선방향의 토크계수를 정의하여 제시하였다. 기동력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할 토크 계수는 대부분 양의 값(반시계방향)으로 나타났으며 특별히 받음각이 0°에서 180° 및 –90°에서 –180°에서 양의 값이며 0°에서 –90°에서 매우 작거나 음의 값을 나타냈다. 한편 기동토크는 두께가 얇은 AMI903보다 두꺼운 AMI904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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