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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화 (단국대학교) 김재철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1집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3 - 45 (23page)
DOI
10.15854/jes.2020.06.5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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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의 쓰기 성취도 및 인지처리 특성에서 이질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6학년 초등학생 384명을 대상으로 쓰기 성취도 및 인지처리 평가를 실시하였다. 다음은 주요 결과의 요약이다. 첫째, 쓰기 성취도 특성에 대한 잠재적 프로파일 분석 결과, 5개 잠재계층 집단이 도출되었다. 둘째, 쓰기 관련 인지처리 특성에 대한 잠재적 프로파일 분석 결과, 4개 잠재계층 집단이 도출되었다. 셋째, 쓰기 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class 1(‘현저한 쓰기 문제를 지닌 집단’)은 인지처리 평가에서 나타난 class 1(‘현저한 인지처리 문제를 지닌 집단’)과 함께 나타날 비율이 가장 높았다. 쓰기 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class 2(‘쓰기 문제를 지닌 집단’)는 인지처리 평가에서 나타난 class 2(‘약간의 인지처리 문제를 지닌 집단’)와 함께 나타날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class 1(‘현저한 인지처리 문제를 지닌 집단’)과 함께 나타날 비율이 그 다음으로 높았다. 쓰기 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class 3(‘약간 낮은 작문 성취도를 지닌 평균 쓰기 성취 집단’)은 인지처리 평가에서 나타난 class 2(‘약간의 인지처리 문제를 지닌 집단’)와 함께 나타날 비율이 가장 높았다. 본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그리고 본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에 대한 제안이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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